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Unity/XR Interaction Toolkit (VR)] 1. 패키지 세팅하기
    학부의 잔재 2024. 9. 11. 12:31
    반응형

    1. 서론

     먼저 XR Interaction Toolkit 튜토리얼을 시작하기 앞서, 3가지의 준비물이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VR 장비, 유니티 엔진, VR Interaction Toolkit Package(Software Development Kit)가 그것입니다. 그래서 [1. VR 세팅하기] 주제에서 이 3개의 준비물을 세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간단한 예제도 함께 구현해볼 예정입니다.


    1.1 Unity Engine 세팅하기

     Unity 엔진과 허브 다운로드는 기본적으로 모두 되어있다고 가정하고, 생략하겠습니다. 만약 되어있지 않으신 분들은 제가 이미 포스팅한 다른 글에서 Unity와 Unity Hub 설치를 진행하셔야 튜토리얼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XR Interaction Toolkit을 사용하기 위한 적절한 Unity 버전부터 추가해봅시다. 우리 튜토리얼에서는 Unity 2019.4.19f1 (LTS)을 사용할 예정입니다.


    [실습 1] Unity 버전 추가

    ① Unity Hub에서 [설치] > [추가] > [최신 출시 버전(정식 릴리스): Unity 2019.4.19f1(LTS)]를 선택한 후에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② 이후 자신에게 사용한 모듈을 추가해야 하는데, 저는 가끔 Oculus Quest를 통해 프로젝트를 빌드하기 때문에 Android Build Support와 VR에 최적화된 그래픽 파이프라인을 사용하기 위해 Universal Windows Platform Build Support를 추가하겠습니다. 또한, Oculus Rift S를 사용하면서 에디터에서 직접 프로젝트를 디버깅하기 위해 Windows Build Support도 추가합시다. 

    ③ [완료] 버튼을 눌러 마무리하면, 해당 버전의 Unity가 설치됩니다.

    Unity Hub 설치에서 [추가] 버튼을 선택하세요.
    Unity 2019.4.19f1 (LTS) 버전을 누른 후 [다음] 버튼을 선택하세요. (버전은 2019.2 버전 이후의 LTS 버전이면 됩니다.)
    이제 허브에서 해당 버전을 설치하겠죠? :) 5~10분정도 기다려야 해요.


     이제 XR Interaction Toolkit을 사용하기 위해 적절한 버전의 유니티를 설치했으니, 해당 유니티 버전으로 프로젝트를 만들어봅시다.


    [실습 2] Unity Project 생성

    ① Unity Hub에서 [프로젝트] 버튼을 선택한 후, [새로 생성] 버튼 옆에 있는 역삼각형(▼)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방금 설치한 2019.4.19f1 버전을 선택합니다.

    ② 프로젝트 이름은 자기 마음대로 설정하시고, 템플릿을 Universal Render Pipeline을 선택합니다. 마찬가지로 [생성] 버튼을 선택합니다.

    새로생성 -> 2019.4.19f1을 선택하세요 :)
    템플릿으로 Universal Render Pipeline을 누른 뒤 생성버튼을 선택하세요.
    모두 저와 같은 화면이 떳나요? ㅎㅁㅎ


    1.2 XR Interaction Toolkit Package 프로젝트에 추가하기

     이제 우리가 만든 프로젝트에 XR Interaction Toolkit Package를 추가해봅시다. 우선 저는 튜토리얼 진행을 위해 새로운 Tutorial Scene을 만들어 해당 Scene에서 튜토리얼을 진행하겠습니다. 


    [실습 1] XR Plugin 추가하기

    ① 프로젝트 메인메뉴 상단에 [File] 버튼을 선택하고, [Build Settings... (Ctrl+Shift+B)]를 선택합니다.

     [Build Settings]에서 [Player Settings] 버튼을 선택합니다.

    ③ [Project Settings] > [Player]에서 [XR Settings] > [Deprecated Settings] > [Virtual Reality Supported] 토글을 체크합니다. 

    Build Settings... 를 선택하고
    Player Settings를 선택합니다.
    Virtual Reality Supported 토글을 체크합니다.
    Oculus Quest를 사용하는 분들은 윈도우가 아닌 안드로이드에서 선택해주세요.


    [실습 2] XR Interaction Toolkit Package 추가하기

    메인 메뉴 상단에 Window 버튼을 누르고, [Package Manager] 버튼을 선택합니다.

    ② Package Manager에서 [Advanced] > [Show Preview Package] 버튼을 선택하고, XR Interaction Toolkit을 선택한 후, [Install] 버튼을 누릅니다.

    ③ 아래 이미지처럼 경고창이 발생하는데, 이는 유니티의 새로운 (Action-based Behaviour)Input System을 추가하기 위해 프로젝트를 다시 시작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이 주제에 대해서는 다음에 다룰 예정이니, 우선 [No] 버튼을 누릅니다. 

    Windows에서 Package Manager를 선택하세요.
    Advanced > Show preview packages > XR Interaction Toolkit > Install (저는 이미 설치되어 있어서 Up to date 라고 뜨네요 =ㅁ=)
    NO 누릅니다


     이제 준비물 하나만 준비하면 되네요 ㅇㅁㅇ. VR 장비말이죠... 어떤 VR 장비를 사용하여 개발을 할지는 본인의 재력(?)에 달려있습니다. Oculus Quest 2를 사용해도 되고, Valve Index를 사용해도 됩니다. 하지만 저는 앞서 말씀드렸듯이, Oculus Rift S로 튜토리얼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그 이유는 Oculus Rift S가 Oculus VR들 중에서 개발에 입문하기에 제일 편하기 때문입니다. 

     

     여튼 세팅 작업이 모두 끝났으니, 다음에 더 좋은 주제로 뵙겠습니당 ㅇㅁㅇ~


    REFERENCE

    [1] Oculus Rift S - Oculus

     

    Oculus Rift S: VR 지원 PC용 VR 헤드셋 | Oculus

    Oculus가 선보이는 최고의 PC 기반 게이밍 VR 헤드셋, Oculus Rift S를 만나보세요. 첨단 광학 기술, 트래킹 기술 및 인체 공학 기술이 집약된 최고의 VR 게임의 세계로 초대합니다.

    www.oculus.com

    [2] Unity Store - 다운로드 - Unity 

     

    유니티 다운로드

    Unity는 최고의 실시간 2D, 3D, AR, VR 개발 엔진입니다. Unity를 다운로드하여 지금 제작을 시작하고 Unity 플랫폼과 에코시스템에 액세스해 보세요.

    store.unity.com

     

Designed by Tistory.